본문 바로가기
주방의 일상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by a day 2021. 1. 7.

오늘은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입맛이 없을때 맛간장에 비빈 콩나물밥으로 식사를 하면 집 나간 입맛이 돌아올 수 있는데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 손이 많이 가지 않고 시간도 많이 들지 않습니다. 요린이들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으니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준비물

 

메인재료: 콩나물 150g, 쌀 2컵, 살뜨물 조금

사용도구: 냄비, 압력전기밥솥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1. 가장 먼저 쌀뜨물을 준비합니다.

 

미리 만들어둔 쌀뜨물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면 되지만 없으시다면 지금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밥을 할 예정이니 쌀을 미리 씻어주고 덜어두시면 되는데요.

 

쌀뜨물은 쌀을 행군 물을 말하는 것인데요. 쌀을 헹궜던 첫 번째 두 번째 물을 그냥 버려주시고 3번째 행군 물부터 덜어주시면 된답니다.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시 소량의 밥을 해서 쌀뜨물의 양이 적다면 쌀뜨물과 일반 물을 반씩 섞어주셔도 된답니다. 꼭 쌀뜨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멸치 육수도 가능합니다.

 

2. 쌀뜨물에 콩나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끓지 않은 물에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콩나물은 잘못 끓이면 콩나물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정확게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지 않는 것인데요. 만약 요리 초보라면 뚜껑을 열고 끓이는 것이 유리겠죠.

 

 

저는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끓여주었습니다. 보글보글 끓는 순간부터 2~3분 정도 익혀주시면 된답니다. 너무 오래 끓이시면 콩나물의 숨이 팍 죽어 아삭아삭한 맛이 없어지니 주의하세요.

 

3. 콩나물은 접시에 따로 덜어 말려둡니다.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의 핵심은 콩나물이죠. 찬물에 헹굴 필요는 없지만 펼쳐두지 않으면 뜨거운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안에 갇혀버리게 되죠. 밥이 될 때까지 잠시 보관해야 되니 꼭 넓은 접시에 충분히 펼쳐주세요.

여기까지 만들어 주시면 콩나물밥 만들기 과정 중 콩나물 조리는 끝이 난 것입니다.

 

4. 이제 밥을 지어줍니다.

평소와 같이 전기압력밥솥에 밥을 해줍니다. 이때 물을 콩나물 삶은 물을 넣어 맞추어 줍니다. 밥에 콩나물 향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때 콩나물은 같이 넣지 않는 것이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의 꿀팁인데요. 콩나물을 같이 넣으면 밥솥의 열기 때문에 풀이되어버린답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밥이 완성되면 섞어줄 거예요.

 

5. 밥이 완성되면 콩나물을 넣어 섞어줍니다.

 

밥과 콩나물이 섞이면 콩나물밥의 모습이 진정으로 갖추어집니다. 이때 생각보다 콩나물 양이 많아 잘 섞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집게로 살살 풀어가며 비벼주셔야 잘 섞을 수 있으실 거예요.

 

만약 밥의 양이 많다면 그냥 밥 위에 콩나물을 얻어주셔도 좋아요. 각자가 먹을 때 비벼 먹으면 되니 수고스러움이 줄어듭니다. 또 그릇에 덜었을 때 콩나물이 푸짐해 보이는 효과도 있죠.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중에 콩나물의 가격이 1500원에서 3000원밖에 하지 않지만 밖에서 구매해서 먹으면 7000원에서 10000원 가까이하죠. 간단하게 만들어 맛있는 식사하기 딱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2020/12/31 - [요리 레시피] - 추운날 몸을 녹여줄 황태 콩나물국 만드는 법

 

추운날 몸을 녹여줄 황태 콩나물국 만드는 법

이제 진짜 추운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려고 합니다. 이렇게 추운나 밖에 나갔다 오면 몸이 꽁꽁 얼어붙어 있죠. 진짜 꿈쩍도 하기 싫어요. 얼어붙은 손발을 녹일만한 따뜻한 음식이 먹고 싶

minaminami.tistory.com

2020/12/22 - [요리 레시피] - 달래장 황금레시피, 달래간장 만드는 법

 

달래장 황금레시피, 달래간장 만드는 법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달래를 발견했어요. 아직 달래의 재철이 아닌데요. 예쁘게 진열되어있더라고요. 너무 오랜만에 달래를 만나서 그런지 달래가 나 좀 데려가~라고 외치는 것 같아 얼른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