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이유식 오이 큐브, 초기 토핑 이유식 냄비 레시피

by a day 2023. 10. 4.

이유식 오이 큐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성인도 자주 먹게 되는 오이는 6개월 아기 초기 이유식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껍질과 씨는 제거하고 사용하고 속 살만 이용해요.

 

오이 보관

오이는 냉장보관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오이는 서늘한 곳에 오래 보관하면 쓴맛이 나는 채소입니다. 성인에게도 쓴맛이 느껴질 정도이니 첫 이유식을 먹는 아기에게는 강력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럼 거부감이 생기겠죠?

 

 

오이는 냉장보관하지 않고 바로 그날 구매 후 조리합니다. 다만 사정상 그날 요리하지 못할 예정이라면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보관한 뒤 이유식 조리 전 끝부분을 충분히 잘라내고 사용합니다. 쓴맛이 오이 전체에 퍼져있을지도 모르니 토핑 이유식 큐브 만들기 전 먹어보는 것도 좋아요.

 

오이 조리 방법

오이는 앞서 말했듯이 잘못보관하면 쓴맛이 나는 채소예요. 양 끝은 충분히 잘라내고 사용합니다. 저는 잘랐을 때 오이 씨가 보이는 부분까지 충분히 잘라줍니다. 그리고 끝은 제가 먹어요

 

껍질은 거칠기 때문에 이유식 초기 사용한다면 벗기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오이 큐브를 만들 때는 감자칼이 필수 준비물입니다.

오이의 씨는 먹어도 되지만 믹서기나 다기를 사용했을 때 잘 갈리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초기 이유식에는 대부분 제거해 줍니다. 중기나 후기로 가면 씨는 제거하지 않고 껍질만 제거한 상태로 주면 되니 손질이 한 단계 편해져요.

 

이유식 오이 큐브 만드는 방법

초기 토핑 이유식에 사용할 오이 큐브 만드는 방법입니다. 오이는 가능하면 무농약이나 유기농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좀 더 세척에 신경을 써주면 됩니다. 준비물은 아래와 같아요.

 

 

준비물은 오이 1개, 감자칼, 물, 칼, 도마, 믹서기, 냄비입니다.

 

1. 세척

먼저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두고 오이를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오이에 남아있는 잔여 농약을 제거해 주는 과정입니다. 오이를 충분히 담가 두었다면 흐르는 물에 오이를 다시 한번 씻어줍니다.

 

2. 껍질 벗기기

오이
껍질 벗긴 오이

오이의 양끝을 충분히 잘라냅니다. 저는 잘랐을 때 단면에 오이 씨가 보이는 부분까지 잘라주었습니다. 그리고 얇게 한번 더 잘라먹어보는 것을 잊지 않아요. 만약 오이에서 쓴맛이 난다면 좀 더 가운데 부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가운데 부분까지 쓴맛이 난다면 쓴맛을 제거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새로운 오이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감자칼을 이용해서 껍질을 모두 벗겨줍니다. 칼로 제거해도 되지만 감자칼이 좀 더 빠르고 얇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3. 오이 씨 제거

씨_제거
씨제거

오이를 반으로 길게 잘라 씨를 제거합니다. 씨는 티스푼을 이용해서 긁어내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4. 오이를 잘게 자르기

썰기
오이 썰기

반을 갈라 씨를 제거한 오이를 얇게 1cm 정도 두께로 썰어줍니다. 그래야 빠르게 익힐 수 있어요. 자르고 나면 셀러리를 자른 것처럼 c자 모양의 오이가 생깁니다.

 

5. 끓는 물에 데치기

데치기
데치기

냄비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오이를 넣고 5분 정도 데쳐냅니다. 좀 더 두껍게 썰었다면 좀 더 끓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오이는 빨리 익습니다. 익었는지 모르겠다면 직접 먹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흐물흐물하게 으깨지는 오이가 되었다면 완성입니다.

 

6. 믹서기에 갈기

오이가 익었다면 건저 내어 한 김 식혀줍니다. 믹서기에 뜨거운 것을 넣으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식혀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오이를 데친 물도 버리지 않고 같이 식혀냅니다.

 

오이가 충분히 식었다면 오이와 오이를 끓인 물을 넣고 갈아줍니다. 오이 끓인 물은 믹서기에 오이가 잘 갈리게 하고 되직한 것을 잘 먹지 못하기는 이유식 초기 아기가 편하게 먹게 합니다. 물의 양은 0~50g 정도를 추천하는데 저는 오이에 수분이 워낙에 많아서 물을 넣지 않고 갈아도 잘 갈려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7. 오이 소분

잘 갈린 오이를 이유식 큐브에 넣고 소분합니다. 초기의 경위 10g 정도의 채소 큐브를 1~2종 주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저는 10g씩 소분했습니다.

 

소분
소분

 

이렇게 만들고 나니 6개의 10g 큐브가 만들어졌습니다. 양끝을 잘라낸 오이 1개를 거의 다 사용했는데 물 추가 없이 만들다 보니 소량 만들어졌습니다. 채소 큐브 냉동 보관은 2주가 가능하며 최대 3~4주입니다. 굉장히 작은 양을 먹게 되는 초기의 경우 많은 큐브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1개로 충분했습니다.

 

큐브에 얼려둔 오이는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고 꼭 별도의 용기나 지퍼백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실리콘 큐브 용기는 보관의 용도로 마만들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오염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저는 랩핑한다음 지퍼팩에 넣어 보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레시피가 궁금하다며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유식 소고기 큐브 만드는 방법, 큐브 이유식 초기 필수 재료

이유식 소고기 큐브는 초기 이유식이 시작되면 필수로 필요합니다. 초기부터 중기 후기까지 꾸준히 먹이게 되는 큐브로 아기의 철분 섭취에 필수 재료입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minaminami.tistory.com

 

오트밀 큐브 만드는 방법, 초기 이유식 필수 잡곡 퀵 오트밀 냄비

오트밀 큐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잡곡을 초기부터 먹이면서 필수로 먹이는 초기 첫 잡곡입니다. 냄비 이유식이며 쌀과 최대 50:50 비율로 먹일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 시

minaminami.tistory.com

 

애호박 이유식 큐브 만들기, 초기 이유식 첫 채소

애호박 이유식 큐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호박은 알레르기가 적은 채소이기 때문에 이유식 초기 가장 먼저 선택받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익히고 나면 굉장히 물러 아기도 먹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