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브로콜리 큐브 만들기, 이유식 보관방법 및 입자 조절 냄비 레시피

by a day 2023. 11. 1.

이유식 브로콜리 큐브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는 익히면 아주 부드러워 초기 이유식부터 잘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또한 구하기도 쉽고 알레르기도 적은 채소입니다. 찜기에 찌거나 데치는 등 원하는 방법으로 조리가능합니다.

 

브로콜리 큐브 만들기

브로콜리를 조리하는 방법은 삶는 것과 찌는 것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브로콜리의 경우 찜기에 찌는 것이 영양손실이 더 적기 때문에 찌는 방법으로 조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데치는 경우 한꺼번에 많은 양의 브로콜리를 데치는 경우 골고루 잘 익지 않기 때문에 찜기에 찌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만 데치는 것보다 찜기에 찌는 것이 조금 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찌는 시간 20분
  • 삶는 시간 5~10분

 

초기 이유식으로 활용한다면 줄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꽃송이만 사용하다가 점점 줄기를 추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는 굉장히 질기기 때문에 초기 아기는 먹기 어렵고 추후 아기주도 이유식으로 활용하거나 아기가 잘 씹고 삼킬 수 있을 때 먹이길 바랍니다.

  • 초기에는 꽃송이 이후 줄기까지

 

 

 

준비물은 브로콜리와 브로콜리 데친 물, 칼, 도마, 믹서기입니다. 만약 중기나 후기에 브로콜리를 사용한다면 믹서기가 아니라 다지기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1. 브로콜리 세척

먼저 브로콜리를 세척합니다. 브로콜리의 꽃송이에는 벌레가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꼼꼼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세척에는 식초와 베이킹 소다가 사용됩니다.

 

먼저 식초를 푼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그럼 안에 있던 벌레가 밖으로 튀어나옵니다. 이후 식초를 씻어내고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다시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꽃송이 사이를 벌려 잘 씻어 줍니다.

 

2. 꽃송이 자르기

브로콜리
브로콜리 모습

아기에게 먹을 꽃송이를 잘라줍니다. 줄기는 꽃송이를 잡아줄 정도만 남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브로콜리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하나를 모두 사용해 큐브를 만들면 10~17개 정도 만들어집니다. 초기의 경우 갈면서 물을 첨가하니 조금 더 많은 양의 큐브가 만들어지고 중기와 후기에는 브로콜리를 조리해 물 추가 없이 사용하니 넉넉하게 계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찌거나 데치기

잘라둔 브로콜리를 익히는 순서입니다.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데쳐 사용한다면 물이 끓기 시작한 뒤에 브로콜리를 넣고 5~10분 정도 익혀 줍니다. 찜기를 이용해 브로콜리를 익힌다면 물이 끓기 시작하면 20분 정도 푹 쪄주면 굉장히 부드러운 브로콜리가 만들어집니다.

 

찜기
찜기 사용

 

브로콜리가 확실하게 익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직접 먹어보거나 손으로 눌러 으깨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아직 씹는 능력이 없는 아기들이 단단한 브로콜리를 먹으면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4. 갈거나 다지기

충분히 브로콜리가 익었다면 이유식 단계에 따라 갈거나 다져주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이유식 초기의 경우 입자가 전혀 없도록 갈아 사용하고 중기의 경우 3mm, 후기의 경우 5mm를 권장합니다.

 

다만 아기마다 먹을 수 있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권 권장 크기를 먹이기 보다 아기에 맞추어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중기를 위해 3mm 브로콜리를 만들었으나 아기가 구역질을 해 먹기 전 도마에 다시 한번 다져 주었습니다. 이유식은 아기가 분유나 모유를 그만 먹고 밥을 먹기 위해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천천히 아기에 맞게 먹이면 됩니다.

 

5. 큐브 소분 후 얼리기

브코콜리_큐브
큐브에 소분

원하는 크기로 만들었다면 큐브에 담아 얼리면 됩니다. 초기의 경우 10g, 중기의 경우 10~15g을 추천합니다. 이것 역시 아기의 양에 맞추어 먹입니다.

 

소분 후 얼렸다면 큐브에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꼭 별도로 보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큐브는 완전 밀폐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부패나 다른 식품의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브로콜리 큐브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얼려서 보관하면 되고 먹기 전날 냉장고에 넣어두어 해동한 뒤 다음날 중탕, 찌기,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해 데워 먹이면 됩니다. 아기가 잘 먹는 입자로 만들어 이유식에 잘 적을 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냄비로 간단하게 만드는 브로콜리 큐브 레시피입니다.

 

글쓴이의 다른 이유식 레시피

 

애호박 이유식 큐브 만들기, 초기 이유식 첫 채소

애호박 이유식 큐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호박은 알레르기가 적은 채소이기 때문에 이유식 초기 가장 먼저 선택받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익히고 나면 굉장히 물러 아기도 먹

minaminami.tistory.com

 

이유식 오이 큐브, 초기 토핑 이유식 냄비 레시피

이유식 오이 큐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성인도 자주 먹게 되는 오이는 6개월 아기 초기 이유식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껍질과 씨는 제거하고 사용하고 속 살만 이

minaminami.tistory.com

 

이유식 노른자 테스트, 아기 계란 알레르기 방법 횟수 양 정리!

이유식 노른자 테스트는 최근 개정된 지침에 따라 6개월에 진행됩니다. 7개월 이전에 먹여야 알레르기를 낮출 수 있다는 결과 때문입니다. 아기 계란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흰자에서 발생하지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