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의 일상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 마무리는 새우머리 버터구이

by a day 2020. 12. 28.

오늘은 마트에 갔는데 새우 한 팩에 1만 원 정도 하더라고요. 저렴하기도 하고 집에서 소금구이를 만들어먹은지도 오래된 것 같아 냉큼 구매를 해왔답니다. 한팩 정도면 집에서 술안주 하기에는 넉넉한 양이고, 새우만으로 식사를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양이랍니다. 그래서 새우와 밥을 같이 먹는다던지, 고기를 구워서 같이 곁들여주면 완벽한 한상이 된답니다.

 

새우 소금구이는 식당에서 먹는 음식이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집에서 한번 만들어보시면 정말 이만한 음식이 없답니다. 비주얼도 멋지고 생각보다 만들기도 쉬워서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요. 특히 손님이 왔을 때 요리 솜씨를 뽐내기에 딱이죠!

 

새우 소금구이 준비물

메인 재료: 새우 1팩, 소금 10큰술, 버터 30g, 식용유 4큰술

사용도구: 이쑤시개, 냄비, 종이 포일

 

 

새우 소금구이 손질

새우는 제일 먼저 손질을 해야 한답니다. 어떻게 먹을 것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소금구이를 만들 때 손질법은 굉장히 쉬운 편이에요. 물총과 뿔을 제거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그냥 내장만 쏙 빼주시면 된답니다. 이쑤시개 하나면 손질이 끝나요.

 

1. 깨끗하게 새우를 세척해줍니다.

수염과 다리를 모두 뜯지 않고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사살 문질러서 씻어주시면 된답니다. 다리와 머리분이 굉장히 거칠고 뾰족하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꼭 끼고 씻어주세요. 저는 급한 마음에 막 비벼 씻다가 손가락에 구멍이 났답니다. 생각보다 새우 뿔에 다치시는 분들이 많아요.

 

2. 새우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새우 소금구이 손질의 거의 처음이자 마지막 손질인 것 같아요. 새우 몸통의 두 번째 마디를 보면 검은 선이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새우의 내장인데요. 마디 사이로 이쑤시개를 넣어 위로 들어 올려주면 내장이 쏙 올라온답니다. 이것을 손으로 쑥 잡아 올려주면 된답니다.

내장을 꺼내보면 이렇게 긴 선이 하나 나와요. 제거하다 보면 중간에 끊어지는 것도 있고 잘 뽑히지 않는 것도 있지만 일단 한번 꺼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곳은 쓴맛이 나고 잘못하면 모래가 씹힐 수도 있거든요.

최종적으로 세척을 한번 해서 물기를 빼주면 끝이난 답니다.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나중에 익히고 나면 새우를 베어 물었을 때 선명한 검은 부분이 보이는데 저는 미관상 좋지도 않아 꼭 제거해요.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

1. 종이 포일과 소금을 바닥에 깔아줍니다.

소금을 냄비에 바로 깔아 두면 냄비 설거지가 어려워요. 소금이 냄비에 눌어붙어 깨끗하게 세척하다가 코팅 냄비가 벗겨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만약 못쓰는 냄비. 버리기 전 냄비가 있다면 사용하셔도 되고, 저처럼 종이 포일을 하나 깔아주면 소금이 달라붙지 않아 좋아요.

 

소금은 냄비의 사이즈마다 다르지만 아래에 넓게 깔아주면 되는데요. 저는 전골팬에 소금을 7 수저 정도 넣으니 딱 맞았어요.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새우 소금구이집에서 먹는 멋진 모양이 되겠죠.

 

2. 새우를 소금 위에 올려주고 쪄줍니다

새우를 소금 위에 올려줍니다. 모양은 상관없고 편안하게 올려주시면 되지만 저는 멋진 비주얼을 원해서 예쁘게 돌려 올려봤어요. 뚜껑을 덮고 쪄내는 방식으로 익히기 때문에 뚜껑은 꼭 필요합니다.

새우 소금구이 시간은 10분 정도 쪄주었는데요. 최대 15분을 쪄주시면 된답니다. 시간을 너무 오래 찌게 되면 새우의 수분이 모두 빠져나가 질겨지니 15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타이머를 맞추어두고 새우를 익혔는데요. 진짜 완벽하게 익었죠? 짭조름하고 새우의 살이 탄력 있는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은 끝이랍니다. 새우를 어느 정도 먹고 나면 새우 머리 버터구이도 빠질 수 없는 음식이죠. 새우 머리 버터구이를 드실 예정이라면 새우를 드실 때 머리 부분을 가위로 잘라서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머릿속에도 새우살이 남아 맛있거든요.

 

 

새우머리 버터구이 만들기

1. 식용유와 버터를 팬에 넣고 달구어줍니다.

식용유와 버터는 넉넉하게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버터만 가득 넣으면 풍미가 좋지만 버터 가격이 부담스럽고, 식용유만 넣으면 풍미가 부족해요. 두 개를 섞어서 넣어주면 가성비 갑 새우 머리 버터구이랍니다.

버터를 사용할 때는 무염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소금에 이미 한번 구운 새우를 이용하는 요리이기 때문에 충분히 간이 되어있답니다. 여기서 가염버터를 사용하면 정말 짜게 변해요. 풍미만 살릴 수 있도록 무염버터를 선택해주세요.

 

2. 새우머리를 넣고 튀기듯이 볶아줍니다.

버터가 다 녹았다면 새우머리를 넣고 볶아줍니다. 잘 휘저어주면서 새우가 버터를 머금어 노릇노릇하게 변해요. 그때 꺼내어주시면 된답니다. 수염 하나까지도 바삭하게 볶아주면 과자처럼 변하는데요. 맥주 한잔 하면서 먹으면 맥주가 쭉쭉 들어가요.

저는 새우의 뿔 빼고는 모두 다 먹는데요. 새우 뿔은 딱딱해서 혹시나 잇몸이 다칠까 봐 잘 먹지 않아요. 혹시라도 새우 머리의 살만 드시는 분들은 뿔을 잡고 젖혀주시면 살이 쏙 빠지니 편하게 드실 수 있으실 거예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