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코로나 백신 종류

by a day 2021. 3. 31.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백신을 맞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면역반응이 결과로 나타나 면역력 생성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아직 일반인 접종이 시작되지 않았고 우선접종 자위 주로 진행되고 있으나 결국 저도 맞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서는 이미 맞았던 사람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여담으로 주사를 맞고나면 굉장히 아프다고 합니다. 현재 4가지 종류의 코로나 백신이 한국에서 접종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 접종 예정인 코로나 백신 종류는 현재까지 총 4종입니다. 각자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총 4종입니다.

 

 

화이자나 모더나의 경우 mRNA 백신으로 플랫폼이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과는 조금 다릅니다. 화이자의 경우, 미국/ 독일에서 개발되었며 우리나라에 2,000만회분이 접종될 예정입니다. 2번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총 1,000만 명이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접종기간은 21일로 거의 한달이 채 되어가기 전에 다시 한번 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예방 효과가 4개의 코로나 백신 종류 중에 가장 높은 95%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백신입니다.

화이자의 경우 예방효과는 높지만 보관이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래서 화이자를 보관할 수 있는 의료시설을 가진 특별한 곳에서만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힘들여 구매한 백신이 상하면 안되니까요.

 

 

모더나는 아직 국내에 승인되지 않아 결과론적으로 접종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들어온다면 4,000 만회분이며 총 2,000만 명이 맞을 수 있는 양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접종하게 될 예정입니다. 화이자 보다는 예방 효과가 낮은 94.1% 이지만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보다는 훨씬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얀센은 많이들 알고계시다싶이 한 번만 맞아도 되는 백신입니다. 가장 적은 수량인 600 만회분이 사전검토 중입니다. 미국 영국, 유럽 등에서도 사전점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회만 맞으면 예방 효과가 있지만 66%로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임상결과에 따라 추가접종이 예상될 수 있는 점이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맞은 백신이 바로 이것입니다. 예방 효과는 70.4%이며 1월 4일에 국내 허가 신청이나 가장 발 빠르게 접종이 되고 있는 백신입니다. 총 1,000만 명이 맞을 수 있는 양으로 28일 뒤 다시 한번 접종해야 합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는 1월에 승인이나 접종이 진행 중입니다. 저도 언젠가는 백신을 맞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걱정하는 것은 바로 부작용입니다. 매년 맞는 독감 예방접종도 맞고 나면 며칠 하루 이틀 이내에 사라지기는 하지만 미열이 나고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처음 맞아보는 코로나 백신의 경우 더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미성년자에게는 맞게 하지 않는데요. 코로나 역시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 증상으로 접종 부위의 통증, 붓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3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대부분의 예방접종을 맞았을 때 구토를 제외한 2단계 부작용까지는 느껴본 것 같습니다. 아마 면역력이 굉장히 낮기 때문이겠죠.

 

세 번째는 절대 간과하면 안 되는 중대한 부작용입니다.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안의 부종을 동반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그냥 듣기만 해도 상당히 심각한 단어들입니다. 이럴 때는 꼭 119에 전화하셔서 가까운 병원으로 이동해 지료를 받아야 합니다.

 

 

제 주변에서 백신을 맞은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두통, 피로, 근육통과 같은 다양한 2차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 사라졌고요. 이런 부작용 때문에 2차를 맞기가 겁난다, 싫다는 반응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 또는 불편함 때문에 백신을 맞지 않아서는 안되며, 첫 번째 백신 이후 기간을 꼭 지켜야 하니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종류는 접종 시 선택할 수 없으며 어떤 백신을 저도 맞게 도리지 알 수 없지만 코로나가 모두 사라지는 날이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0) 2021.04.02
전기차 충전비용 알기  (0) 2021.04.01
공기정화식물 best5  (0) 2021.03.30
중고차 취등록세 자동계산  (0) 2021.03.29
전기차 보조금 2021  (0) 2021.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