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의 일상

땅콩 멸치볶음 만드는법

by a day 2020. 11. 17.

겨울에 장보기 귀찮죠? 그래서 그런지 저는 졸여서 두고두고 먹는 반찬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바삭하게 볶아두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고 어떤 저녁 메뉴와도 잘 어울리는 그런 반찬이에요.

 

평소에는 그냥 멸치만 볶아서 요리하는데 오늘은 집에 남은 땅콩이 있어서 같이 볶아 봤어요. 땅콩과 멸치를 골라먹는 재미가 있어서 더 맛있는것 같아요.

 

<땅콩멸치볶음 준비물>

메인 재료: 멸치 150g, 땅콩 한 줌, 다진 마늘 1큰술,

양념재료: 식용유 1큰술, 간장 1 1/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사용도구: 프라이팬

 

 

<땅콩 멸치볶음 만드는 법>

1. 멸치를 볶아줍니다.

멸치요리를 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넣지 않는 팬에 멸치를 볶아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멸치의 비린내가 날아가고 멸치로 반찬을 했을 때 좀 더 바삭하게 먹을 수 있어요.

저는 굉장히 작은 멸치를 사용했기 때문에 많이 볶을 필요가 없었지만 멸치 크기가 커질수록 더 오래 볶아주셔야 해요.

 

 

2. 멸치는 잠시 식혀주고 땅콩은 껍질을 까고 준비합니다.

멸치는 잠시 식혀줍니다. 팬에서 그릇에 옮겨 담아줄 때 그냥 모두 부어서 덜지 마시고 집게를 이용해 탈탈 털어가며 덜어주세요. 그래야 멸치를 볶으면서 생겼던 가루가 제거되어 추후에 반찬을 만들었을 때 깨끗하게 완성됩니다.

 

껍질이 있는 땅콩이라면 손으로 문질러 땅콩의 껍질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집에서 제가 직접 볶은 땅콩을 사용했습니다.

 

2020/10/28 - [요리 레시피] - 피땅콩 볶는법, 보관법 그리고 알땅콩 볶는법

 

피땅콩 볶는법, 보관법 그리고 알땅콩 볶는법

오늘은 시골에서 받아온 피땅콩 볶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피땅콩은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어서 좋지만 보관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살짝 귀찮답니다. 저는 저희 먹을 만큼만 시골

minaminami.tistory.com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다진 마늘을 볶아줍니다.

식용유를 넣고 다진마늘을 볶아주면서 색깔이 변할 때까지 지켜봅니다. 멸치는 마늘과 굉장히 잘 어울려서 멸치의 향은 살려주고 비린내는 잡아줍니다. 혹시라도 마늘이 너무 쉽게 타는 것 같다면 식용유를 한 큰 술 더 넣어주면 타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4. 멸치와 땅콩을 넣고 볶아줍니다.

노릇노릇하게 변해가는 마늘 위로 아까 준비해둔 멸치와 땅콩을 넣어줍니다. 마늘 기름이 잘 섞일 수 있도록 고루 섞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멸치가 바삭해지도록 살살 볶아줍니다.

만약 처음 멸치를 볶아줄 때 생각보다 많이 볶아 멸치가 너무 딱딱해졌다면 최대한 짧게 섞어주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마지막으로 간장과 올리고당을 넣어줍니다.

간장 1과 1/2큰술을 넣어주고 올리고당을 3큰술 넣어줍니다. 이때 멸치를 드셔 보시고 간이 싱겁다 싶으면 간장을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멸치에 따라 짠맛이 다르기 때문에 꼭 간을 보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6. 잘 섞어주면 완성

간장이 잘 섞여서 전체적으로 노란 갈색이 되고 올리고당으로 인해 윤기가 좌르르 흐르면 이제 완성입니다. 반찬통에 덜어 한소끔 식혔다가 냉장고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냉장고에 들어가면 올리고당이 굳으면서 더 바삭한 땅콩 멸치볶음이 되는데요. 너무 딱딱하게 드시고 싶으시지 않다면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실온에 두고 드셔도 됩니다.

 

 

2020/11/09 - [요리 레시피] - 우엉조림법,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우엉조림법,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우엉조림의 활용법은 굉장히 다양하죠. 밥반찬으로도 좋지만 김밥의 속재료나 비빔밥 고명으로 활용하기도 좋아요. 만능 반찬 우엉조림법 알아볼게요.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준비물> 메인 재료

minaminami.tistory.com

2020/11/04 - [요리 레시피] - 검은콩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 조림 만드는법

 

검은콩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 조림 만드는법

오늘은 미용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를 하려고 합니다. 콩은 평소에 잘 챙겨 먹지 않게 돼서 이렇게 반찬으로 만들어 놓으면 꾸준히 먹게 되더라고요. 저의 건강을 위해 오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