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의 일상

검은콩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 조림 만드는법

by a day 2020. 11. 4.

오늘은 미용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를 하려고 합니다. 콩은 평소에 잘 챙겨 먹지 않게 돼서 이렇게 반찬으로 만들어 놓으면 꾸준히 먹게 되더라고요. 저의 건강을 위해 오늘도 요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콩자반은 간장에 조려 짭조름하고 달달한 것이 매력이지만 저는 많이 달지 않게 만들었어요. 그리고 끈적하지 않아서 편하게 언제든지 먹을 수 있답니다.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 준비물>

메인 재료: 서리태(검은콩) 종이컵 400ml, 통깨 3큰술(생략 가능)

양념재료:진간장 120ml, 물엿 6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사용도구: 냄비

 

<검은콩 조림 만드는법>

1. 검은콩 중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판별합니다.

요즘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품질의 검증을 거처 출시되기 때문에 상하거나 썩은 것이 거의 없지만 대용량으로 시장에서 구매해오신 서리태는 상한 콩이 섞이어 있을 수도 있으니 한번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주세요.

 

2. 서리태를 물에 2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서리태는 굉장히 딱딱하기 때문에 충분히 불려줄 필요가 있어요. 저는 3시간 정도 불려주었는데요. 원래 크기보다 3배는 커진 것 같아요.

 

3. 냄비에 서리태와 물을 800ml 넣고 끓어줍니다.

이제부터 끓이기 시작입니다. 오랫동안 끓여주어야 하니 여유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리태 검은콩의 두배가 되는 양의 물을 부어 물이 졸아들 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4. 중간중간 거품을 걷어냅니다.

콩의 불순물이 거품을 통해 냄비 위에 뜨게 됩니다. 천천히 조금씩 걷어내 줍니다. 그냥 막 걷어내면 콩이 함께 버려질 수 있으므로 천천히 조금씩 걷어주는 것이 포인트예요.

계속 걷어내 줄 필요는 없고 조금 쌓이면 걷고, 기다렸다가 모이면 거품을 걷는 식으로 조절해주세요. 어느 정도 끓어가면 더이사 거품이 나오지 않아요.

 

5. 줄이 줄어들면 간장 120ml와 설탕 1큰술을 넣어줍니다.

서리태 콩자반 만들기 위해 넣었던 물이 반 정도 줄어들면 간장과 설탕을 넣어줍니다. 반 정도가 가늠이 되지 않는다면 제일 위에 있는 콩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장과 설탕을 넣어준 뒤 살살 저어주세요. 너무 세게 저으면 콩의 껍질이 벗겨질 수도 있어요.

 

6. 물을 계속 졸여줍니다.

냄비 바닥에 물이 자작하게 남을 때까지 계속 조려줍니다. 검은콩 조림 만드는법은 기다림이 중요해요. 이때는 다른 곳에 가지 마시고 잘 지켜봐 주세요. 물이 얼마 남지 않아서 금방 줄어들 수 있습니다.

 

7. 참기름 1큰술, 물엿 6큰술, 통깨 3큰술을 넣어줍니다.

물이 충분히 줄어든 상태에서 참기름과 물엿, 통깨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이때는 오래 젖지 않도록 합니다. 너무 오래 뜨거운 불에서 저어주면 서리태가 딱딱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2분 정도만 더 볶아주고 반찬통에 덜어주면 완성입니다.

 

 

 

minaminami.tistory.com/6

 

LA갈비재는법 + 구이만드는법(백종원 레시피)

달달하고 짭조름한 LA갈비 드셔 보셨나요? 저는 결혼 전에 엄마가 많이 해주시던 메뉴였는데요. 갑자기 너무 먹고 싶어 져서 레시피를 찾아봤답니다. LA갈비 레시피는 어려울 것 같다는 편견이

minaminami.tistory.com

minaminami.tistory.com/11

 

만둣국 끓이는법, 맛있게 황금레시피(만두국 레시피)

추워지는 날씨가 시작되면 뜨끈한 국물이 생각납니다. 저는 그중에서 만둣국을 자주 끓여먹는데요. 이유는 굉장히 간단해서 긴 시간 없어 뚝딱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고기만두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