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의 일상

찹스테이크 황금레시피, 백종원 찹스테이크 소스 만들기

by a day 2020. 12. 9.

이베리코 돼지고기를 선물 받았어요. 소고기만큼 기름이 많고 맛있다고 소문이난 고기인데요. 멋지게 요리해서 먹어볼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찹스테이크를 만들어 먹기로 했어요. 보통은 스테이크용 고기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저처럼 이베리코 돼지고기 목살을 사용해도 맛있답니다. 다양한 부위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보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아요.

찹스테이크는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채소를 넣어 토마토소스에 볶아 익히는 요리인데요. 썰어가면서 먹지 않아서 편하고 밥반찬으로 먹기도 딱 좋답니다. 와인 안주처럼 술안주로도 매력 있는 모습이에요.

 

 

[찹스테이크 황금레시피 준비물]

메인 재료: 고기 300g, 노란 파프리카 1/2개, 빨간 파프리카 1/2개, 마늘 6개, 소금, 후추, 버터 반 큰 술

소스 재료: 돈가스 소스 4큰술, 케첩 2큰술, 굴소스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찹스테이크 만들기]

1.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저는 집에 있는 빨간 파프리카와 노란 파프리카를 준비했는데요. 고기에 색감을 더해주어서 좋은 식재료예요. 특히 씹는 맛을 더해줘서 고기와 곁들여먹기 딱 좋답니다. 

추가로 양파와 양송이버섯 같은 것들이 집에 준비되어있다면 추가로 더 넣어주셔도 된답니다. 저는 집 냉장고를 찾아봤더니 양파가 똑 떨어져서 파프리카로만 만들었어요. 좀 더 강한 향을 원하신다면 초록색 피망을 넣어주셔도 좋은데요. 우리 아이들 채소 먹지 않을 때 고기와 같이 소스를 묻혀주면 잘 먹을 것 같아요.

통마늘도 함께 준비해주는데요. 작은 알맹이는 그냥 통째로 사용해도 좋지만 집에 있는 마늘이 통으로 먹기에는 상당히 큰 편이라 3등분으로 잘라주었답니다. 통으로 먹으면 마늘이 익으면서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아 고소해져요.

 

2. 찹스테이크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요리가 완성되기 때문에 소스를 꼭 만들어두고 시작해주세요. 고기를 구우면서 허둥허둥하다가 당황해서 고기가 팬에 다 눌어붙을 수도 있답니다.

 

양념장은 돈가스 소스 4큰술, 케첩 2큰술, 굴소스 2큰술, 올리고당 1큰술인데요. 찹스테이크 소스는 백종원 찹스테이크 소스 만들기를 응용한 버전이랍니다. 간단한 재료이지만 새콤 달콤한 맛이 최고예요.

 

3. 고기를 잘라 밑간을 해줍니다.

소금과 후추추로 밑간을 해줍니다. 추후에 찹스테이크 소스에 비벼지기 때문에 많이 넣지 않아도 되고 소랑씩만 넣어서 잡내를 잡아주세요. 신선한 고기에 감칠맛을 더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고기를 익혀줍니다.

저는 버터를 미리 넣는 것을 깜빡하고 고기를 익히다가 버터를 넣었어요. 여러분들이 찹스테이크 만드는 방법을 진행할 때는 꼭 미리 버터를 반 큰 술 넣어주세요. 버터는 어떤 버터를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이즈니 무염 포션 버터를 넣어주었는데요. 풍미를 더해주기에 딱이더라고요.

버터가 어느 정도 녹으면 고기를 넣어주는데요. 잘 둘러가면서 익혀주세요. 이때 소고기로 찹스테이크 만들기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굽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미디엄이나 미디엄 레어로 익혀 드실 분들은 채소를 먼저 넣고 익히다가 고기를 넣고 익혀주시고, 웰던으로 드실 분들은 겉면이 모두 색깔이 변할 때까지 익혀주는 것이 좋아요.

저는 이베리코 돼지고기이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주었답니다.

 

5. 채소와 마늘을 넣고 볶아주세요.

 채소와 마늘을 고기에 넣고 볶아줍니다. 버터와 고깃기름이 팬에 충분하기 때문에 채소를 넣어도 눌어붙지 않고 고기 기름이 채소에 스며들어 맛이 좋아져요. 너무 많이 익히면 채소가 물러지면서 흐물흐물해지니 파프리카가 익었다 싶을 정도까지 볶아주는 것이 관건이에요.

 

6. 소스를 넣고 볶아주세요.

소스를 넣고 빠르게 휘저어가면서 볶아주세요. 기름이 없다면 살짝 추가해 주셔도 된답니다. 고기와 채소를 볶는 순간부터 센 불을 계속 유지해야 하고 소스를 넣고 빠르게 볶아 골고루 찹스테이크 소스가 묻어나면 불을 끄고 접시에 덜어줍니다. 

 

소스는 너무 오래 불판 위에 있으면 눌어붙어 팬을 더럽히니 금방 덜어내 주세요.

 

이렇게 모든 요리과정이 끝이 났어요. 신랑이 먹어보고 너무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이 정도면 찹스테이크 황금레시피 리얼로 인증이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