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by a day 2021. 1. 22.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공제는 상당한 혜택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미리 체크해서 등록해두시면 절세에 굉장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말정산이란 본인의 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말합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지불한 세금을 계산해 덜 냈다면 추가로 내고, 많이 냈다면 돌려받것입니다.

 

 

소득공제의 경우 인적공제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부양가족입니다. 부양가족이라도 아무런 조건 없이 모두 등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나이와 소득, 생계 요건이 적용되어 구분됩니다.

 

 

부양가족은 주민등록표의 동거자로서 거주자의 주소에 함께 살며 생활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 자매, 수급자, 위탁아동이 해당됩니다.

예외적으로 취학, 질병의 요양, 근무상 또는 사업상의 형편 등에 따라 본래의 거주지에서 일시적으로 퇴소한 경우도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이 주거상황 때문에 따로 살고 있는 경우, 직계비속과 입양자의 경우에도 부양가족에 해당되니 부양가족 등록방법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부양가족의 연간 소득액이 100만 원 이하이면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이용하여 기본공제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에 기본 공제 대상자는 배우자와 부양가족입니다. 소득이 있는 근로자라면 150만 원 공제를 받으며, 배우자역시 150만원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소득공제요건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1/21 - [설명하기] -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확인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확인

이제 연말정산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저처럼 일을 따로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신랑의 이름으로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부모님이 계시면 누구의 인적공제로 올리느냐가 연말 정한을 했

minaminami.tistory.com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으로는 홈텍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자녀인 경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은 별다른 인증 없이 바로 등록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을 위해 홈텍스에 접속 후 연말정산 간소화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메뉴에서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입력 페이지가 뜨는데요. 이때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 휴대전화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PC로 진행하는 방법 말고도 간단하게 모바일 홈텍스에서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홈텍스 앱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본인인증을 마치셔야 합니다. 이후 자료 조회자에 공란을 입력하시고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휴대전화와 같은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진행 시 필요한 인증 서비스 수단이 없다면 온라인, 모바일, 팩스를 통해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신청정보를 입력 후 부양가족의 신분증과 가족관계 증명서를 첨부하여 온라인, 모바일로 제출하거나 전용 팩스로 전송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진행 후 근로자가 홈텍스에 접속하면 본인의 자료와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마친 자료를 한꺼번에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인증만 거친다면 진행하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진행하셔서 연말정산 혜택, 13월의 월급을 돌려받기 바랍니다.

 

 

728x90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0) 2021.01.22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0) 2021.01.22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0) 2021.01.21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확인  (0) 2021.01.21
국민취업지원제도  (0) 2021.0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