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확인

by a day 2021. 1. 21.

이제 연말정산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저처럼 일을 따로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신랑의 이름으로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부모님이 계시면 누구의 인적공제로 올리느냐가 연말 정한을 했을 때 환급받을 확률이 더 높아지죠.

 

 

그냥 홈텍스에서 카드 사용내역만을 인쇄해 연말정산서류로 제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꼼꼼하게 챙기시는 것을 어떨까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에 대해 개정된 부분을 추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을 확인하고 잘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13월의 월급이 될지도 모른답니다. 2021년의 경우 코로나의 여파로 규정이 조금 느슨해졌으니 우리 모두 추가 월급을 노려봅시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조건

기본적인 조건을 만족해야 연말정산 부양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양가족이란 직계존속, 비속, 형제자매까지입니다. 직게존손이란 부모뿐만 아니라 조부모를 포함하며, 직계비속은 자신의 자식뿐만 아니라 손자도 포함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공제금액은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 :  배우자,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은 150만 원

추가공제 : 70세 이상 100만 원, 장애인 200만 원, 부녀자 50만 원, 한부모 100만 원

 

 

동거여부 조건도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에 필수입니다. 주민등록등본 표에 함께 거주자로 등록되어있어야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일시 퇴거 허용가능 범위는 형제자매, 수급자는 가능합니다.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님 같은 경우는 주거 형편상의 별거가 가능한 예외규정을 두고 있으니 떨어져 계셔도 가능하겠죠.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중에 연령제한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만 20세 이하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배우자, 장애인, 수급자의 경우에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위탁아동의 경우 6개월 이상 양육을 해야 인적공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소득 조건

 

본인을 제외하고 연간 소득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근로소득만 있다면 500만 원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연간 속금액이란 종합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나이, 동거 조건이 맞다고 하더라도 1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있다면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종합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이자, 배당소득

퇴직소득: 퇴직금 등

양도소득: 필요경비, 장기보유 특별공제금액 차감 금액

 

 

오늘은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족관계와 동거, 나이, 소득 조건을 모두 만족하셔야 연말정산 부양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보시고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하셔서 세금을 토해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728x90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0) 2021.01.22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0) 2021.01.21
국민취업지원제도  (0) 2021.01.20
2021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0) 2021.01.20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0) 2021.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