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by a day 2021. 4. 22.

매일 빨래를 하는 세탁기가 얼마나 더러운지 아시나요? 사실 물이 빠져나갈 때 함께 빠져나가지 못한 먼지들이 내부에 가득 붙어 있답니다. 그냥 보기에는 깨끗해 보이지만 구석구석 이물질이 가득해요.

 

최근 구매한 세탁기들에는 자동 통세척 기능이 있어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알아서 통을 세척하잖아요. 하지만 이렇게 통세척을 하더라도 이물질은 여전히 소량 남는다고 해요.

 

 

더욱이 세탁기에 자동통세적 기능이 없다면 세탁물을 넣지 않고 세탁을 해 관리해 주어야 하지만 사실 일상생활을 하다가 보면 그것마저도 쉽지 않답니다. 그래서 상당히 기간이 지나고 미루어진 다음에 청소를 하게 되니, 한번 청소할 때 꼼꼼한 청소법이 필요합니다.

 

세탁기 청소하는방법

세탁기는 겉옷을 빨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속옷과 수건도 함께 세탁하는 기계입니다. 아무리 삶은 빨래 기능으로 수건을 꼼꼼하게 세탁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내부의 보이지 않는 곳에 먼지가 가득하다면 과연 그것이 깨끗할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옷 속에는 세제나 유연제에 포함되어있던 미세 플라스틱이나, 곰팡이균, 다양한 흙들에 붙어온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옷감에 붙어서 사는 진드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것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런 세탁기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특별한 제품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과 별도의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알려드릴 테니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첫 번째로 소개드릴 방법은 집에 있는 재료로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각력한 세척과 시간 단축을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세탁기 세척재를 사용하지만, 자주 통 청소를 한다면 그 비용도 상당히 차지합니다. 그래서 시간은 좀 더 걸리지만 집 있는 청소용품으로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준비물은 락스와 식초입니다. 그리고 세탁 시 뜨거운 물 사용이 필요해요.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은 뜨거운 물을 세탁기 가득 담아주는 것입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좀 더 빨리 때를 불려주기 위함이에요. 그냥 상상만으로도 뜨거운 물이 좀 더 유용하겠죠?

 

 

그다음은 뜨거운 물안에 락스와 식초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종이컵 1컵 정도를 정량으로 생각하는데요. 손빨래가 가능한 작은 세탁기나 대용량 상업용 세탁기라면 물의 양에 따라 조금씩 증감해주세요. 통돌이의 경우 물이 차 있을 때 문을 열고 식초와 락스를 넣어줄 수 있지만 드럼세탁기의 경우 물이 차있으면 문일 열리지 않으니 미리 넣어두셔야 합니다. 락스를 희석하지 않고 너무 많이 넣으면 냉장고 내부의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물이 가득 차있는 상태로 하루를 꼬박 둡니다. 충분히 세균이 박멸될 시간을 주셔야 해요. 다음날 담겨있는 물을 사용해 세탁기를 작동시켜 물을 모두 제거합니다. 그리고 문을 열고 건조해주면 끝이 납니다. 하루 동안 세탁기를 사용할 수 없으니 당연히 빨래가 급하지 않은 날 해야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비용이 조금 발생하지만 좀 더 시간이 적게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비용을 들여 세탁조 클리너를 구매해서 진행하니 불려두는 시간이 절감됩니다.

세탁조 클리너의 경우 액체형, 고채형, 가루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원하는 세탁조 클리너를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집 근처 다이소에 방문하셔도 쉽게 구매매가 가능하며 다이소의 경우 종류에 따라 1000원에서 2000원 정도로 굉장히 저렴한 금액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일반 전용, 드럼전용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제품마다 설명서에 안내되었지만 대부분 세정제를 넣고 미온수를 틀어준다음 세탁 기능, 표준코스(일반코스)를 돌려주고 건조해주면 됩니다. 혹시라도 너무 더럽다면 표준코스를 추가 동작해 몇 번 더 세척해주면 됩니다. 확실히 비용이 들지만 시간이 짧게 들기 때문에 바로 세탁기를 사용할 수도 있고, 직장인들처럼 늦은 시간에 집에 들어오는 분들도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오늘은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집에서 청소를 해주시면 세탁기를 깨끗하게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청소를 해주셨는데도 내부가 더럽거나, 냄새가 나는 등 찝찝함을 느낀다면 세탁기 분해 청소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집 근처 업체를 통해 의뢰하셔야 합니다.

 

 

728x90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령연금 수급자격  (0) 2021.04.26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0) 2021.04.23
엑셀 무료 다운로드  (0) 2021.04.21
카톡 차단 확인방법 알아보기  (0) 2021.04.19
군대 계급 정리  (0) 2021.04.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