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난임검사 병원 방문시기, 자연임신이 안될때

by a day 2022. 6. 17.

결혼을 하고 임신을 계획하면 임신이 쉽게 이루어지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무작정 관계를 계속하기보다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임의 원인은 남녀 모두에게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두 병원에 방문해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임이란

1년 동안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자연임신을 시도했지만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난임이라고 합니다. (35세 이상의 경우 6개월 동안 자연임신을 시도했을 때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난임)

 

난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남성만의 원인이 24%, 여성만의 원인이 41%, 남녀 모두에게 원인이 있는 경우가 24%이며 11%는 원인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어느 누구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난임 검사의 경우 남녀 모두 함께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난임 검사

난임 검사는 여성의 경우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나팔관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남자의 경우 정자 검사를 진행합니다.

 

여성은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검사가 이루어지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전체적인 자궁, 난소의 상태를 확인하며 나팔관 검사를 통해 난자가 잘 배란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는 생리가 시작하고 2~3일 뒤에 병원에 방문해야 정확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나팔관 검사의 경우 생리가 끝나고 다시 한번 병원에 방문해 검사하게 됩니다. 병원에 따라 방문한 시기에 따라 나팔관 검사와 혈액, 초음파 검사의 순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자검사의 경우 언제든지 방문해 검사를 받으면 되며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3일 동안 금욕한 상태이어야 합니다. 정자의 활동성 확인을 위한 조치 임입니다. 정자 채취를 통해 정자의 수와 양을 확인하며 운동성, 모양 등을 모두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인해 정자의 건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자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면 호르몬 검사, 염색채 검사, 생화학적 검사, 영상학적 검사 등이 추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섬네일
아기 발

 

병원 방문 시기

난임 병원의 방문 시기는 자연임신을 시도 후 1년 정도 뒤, 35세 이상의 경우 6개월 정도 뒤입니다. 하지만 최근 계획임신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임신을 준비하기 전 미리 병원에 방문해 난임 검사를 진행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즉 임신 준비기간에 관계없이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누구나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난임 검사를 위해 부부가 함께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 여성의 생리주기에 맞추어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를 시작하고 2~3일 정도에 부부가 함께 난임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이후 나팔관 검사 또는 추가 검사를 위해 추가 방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초진의 경우 예약을 받지 않는 병원이 많기 때문에 전화 문의 후 안내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근 카카오톡 상담이 가능한 병원도 많기 때문에 확인해 보고 방문 일정을 계획해야 합니다.

 

난임의 경우 다양한 시술 또는 방법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자연임신이 되지 않을 때 방문 시기에 맞추어 난임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