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여자, 남자 난임검사와 산전검사 비용과 후기(임신 준비)

by a day 2022. 6. 22.

최근 계획임신을 하는 부부가 많아지면서 임신 전 미리 임신 준비를 하기도 합니다. 이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산전검사와 난임 검사입니다. 최근 결혼이 늦어지면서 정자와 난자의 나이고 고령화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임신을 하고 싶다면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임 검사와 산전검사 후기

결혼을 하고 신혼생활을 즐기기 위해 임신을 미루다가 올해 임신을 계획했습니다. 1년 동안 자연임신이 되지 않거나 35세 이상인 경우 6개월 동안 자연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임이라고 합니다. 저는 자연임신 시도 기간이 1년이 되지 않았지만 빠른 임신을 사전에 준비하기 위해 산부인과를 찾아갔습니다. 

  • 여자 산전검사, 난임 검사 160,900원
  • 여자 나팔관 조영술, 질 초음파 77,600원
  • 남자 산전검사, 난임 검사 133,500원

 

 

일단 제가 받은 검사는 난임 검사와 산전검사입니다. 첫 검사인만큼 엄청난 비용이 발생했고 부부 2명이서 총 37만 원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산전검사는 임신이 되었을 때 받는 검사이기도 하지만 저처럼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이 받아 미리 준비를 할 때 유용합니다. 임신은 남녀 모두 함께 준비하는 것으로 난임 검사, 산전검사 모두 신랑과 함께 받았습니다.

 

섬네일
채혈 후

 

먼저 여자는 생리 시 발생하는 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생리 2~3일 때 방문해야 합니다. 저는 목요일 밤늦게 생리가 터지고 토요일 오전에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이때 상당한 양의 피를 뽑기 때문에 팔을 꺼낼 수 있는 편안한 복장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자소변검사, 피검사, 정자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변검사와 피검사는 익숙한 검사이지만 정자검사의 경우 남편이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검사일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한 상황을 병원에서도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마주 보지 않고 안내문을 통해 안내하는 것으로 대체한다고 합니다. 방 안에서 제공되는 몇 가지 영상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며 받아둔 정자를 제출하면 끝이 납니다.

 

 

 

남편의 검사는 1일로 모두 끝이 나지만 아내의 검사는 아직 남아있습니다. 생리가 끝이 나면 나팔관 조영술과 질 초음파를 진행합니다. 생리 중에는 오염, 질 보호 때문에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리 7일~10일째에 다시 방문해 검사합니다. 방문일자는 생리주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과 상의합니다.

 

나팔관 조형술은 질입 구를 통해 조형제를 주입하고 액체가 퍼지는 것을 사진으로 찍는 것입니다. 난자가 배란을 했을 때 나팔관으로 얼마나 잘 넘어오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통증이 있는데 사람마다 차이가 엄청납니다. 어떤 사람은 너무 아파서 받을 수 없을 정도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생리통 정도로라고 합니다. 저는 급똥(?) 정도의 통증이 3초 정도 왔다가 사라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 정도의 통증을 3~4번 정도 반복하면 끝이 납니다.

 

다음 받아야 하는 것은 질 초음파입니다. 질에 초음파 기계를 넣어 내부 상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자궁 안에 있는 근종을 확인하거나 난소 주변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에 근종이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임신에 방해되는 근종이 있는지 확인하고 난소에 문제가 없는지도 봅니다.

 

두 번째 방문일에 남편이 함께 방문하면 앞서 받은 산전, 난임 검사의 결과를 들을 수 있으며 만약 일정 조율이 되지 않는다면 아내 혼자 병원에 방문해 자신의 결과와 남편의 결과를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함께 듣기 위해서는 사전 동의가 필수로 필요하며 만약 동의하지 않으면 절대 들을 수 없습니다.

 

검사의 결과로는 각종 항체 소지 여부와 함께 정자의 상태, 난자, 난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랑의 정자수, 정자의 운동성, 정자의 직진 능력, 기형아 비율 은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저는 a형 간염, b형 간염 항체를 모두 소지하고 있고 신장기능, 빈혈 수치, 여성호르몬 수치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다만 갑상선 tsh가 5.3이었는데 정상인으로 보면 별다르지 않지만 임산부는 2.5로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내과로 내원했습니다. 추후 관련 정보는 다른 글에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임신 준비로 인해 임신 전 검사, 산전검사와 난임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과 비용, 검사항목에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걱정만 하지 말고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인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