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by a day 2021. 4. 6.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것을 다들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실제로 경험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어떤 증상인지는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저도 최근 무리를 많이 했더니 이명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질병으로 인해 지료를 받아야 하는 시작이 될 수 있으니 꼭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즉 외부에서는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지만 실제로 자신은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삐! 또는 윙!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 귀에서 계속 삐 소리가 났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굉장히 조용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귀에서 삐 소리가 나면 얼마나 시끄러운지 언제 끝날까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업은 이명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는 피로감과 면역력 약화입니다. 잠을 잘 못 자거나 예민한 사람 등 다양한 피로감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삐 소리가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야뇨증처럼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화장실을 가는데요. 많이 가면 한 시간에 한 번씩 화장실에 가야 해서 자는 동안 5번도 간 적이 있답니다. 딱 몇 주 전이 그런 상황이었는데요. 낮이 되면 삐~ 하는 이명이 더 크게 들렸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으로 불편해지면 귀에서 이명이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스트레스 때문이라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혈액공급 문제입니다.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기도 합니다. 수술과 같은 건강상 문제로 이명이 생길 수도 있지만 고혈압의 경우 혈액순환이 빨라져 혈관성 이명이 생길수도 있닥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은 굉장히 드물게 발생됩니다.

 

 

네 번째는 중이염이나 난청과 같은 귀에 문제가 있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스트레스가 아닌 것 같다면 바로 생각해봐야 하는 원인입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시면 진료가 가능하며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기 전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 청각신경의 노화입니다. 당연히 청각도 나이가 먹어갈수록 늙어갑니다. 흔하게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잘 듣지 못해 큰소리로 말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명도 청각신경이 늙어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작은 변화입니다.

 

 

실제로 이명이 너무 심하다면 수술, 약물치료, 보청기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진단은 병원에서 이루어지니 심각하다면 꼭 방문하셔야 합니다.

 

스스로 우리가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삐 소리가 들리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는것 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이명의 경우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않아도 되며 컨디션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소리도 사라지게 됩니다.

 

 

오늘은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만큼 건강하게 나의 컨디션을 유지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