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쉽게

by a day 2021. 4. 7.

저는 최근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시간이 굉장히 늘어났습니다. 아마도 밖에서 돌아다니는 시간이 줄어들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불편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다운로드해서 내가 보고 싶을 때 언제든지 보지 못해 답답함이 있습니다.

 

 

 

이 같은 서비스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사용할 수 있지만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솔직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무료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2가지 모두 간단하며 누구나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보시고 좀 더 편한 것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내보내기

 

내보내기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 하시고 나면 이 방법은 나도 알고 있었는데 활용하지 못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일 것입니다.

 

내보내기라는 말처럼 동영상 주소를 내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쉽게 나에게는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주소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방법들처럼 불법도 아니기에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유튜브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영상을 선택합니다. 영상을 선택하고 나면 영상 아래쪽에 공유라는 글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공유 버튼이 영상 아래 같은 모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편하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 버튼을 선택하시면 원하는 곳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같은 SNS로도 바로 전송이 가능하며 메일로도 내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자나 카카오톡처럼 개별적으로 내가 내보내기를 원한다면 공유를 누른다면 파란 복사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복사실 때에는 영어 주소는 보이지 않고 한글로 링크 복사라는 문구가 보이니 클릭하면 복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채팅창에 붙여 넣기를 선택하면 복사된 링크가 붙여 넣어집니다. 이것으로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메모장 등 다양 곳에 전송,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합법적인 방법이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운로드하는다는 느낌보다는 주소를 전달해준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듭니다. 다음번에는 정말로 다운로드하여서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 Clipdown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언제든지 꺼내어 볼 수 있는 영상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방문하면 어린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을 시청하게 되었을 때 와이파이가 있는 장소라면 다행이지만 만약 데이터로 영상을 봐야 한다면 걱정이 생기실 것입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지만 이것 역시 데이터 요금을 납부해야 하는 것처럼 프리미엄 요금 10,450원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럽습니다. 저는 1만 원이 넘어가는 요금을 듣자마자 아이고 비싸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럼 Clipdown을 이용해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Clipdown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줍니다. 다운로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며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 생성을 통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쉽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Clipdown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에 다운로드를 원하는 영상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어줍니다. 영상의 주소를 복사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해 드렸던 영상 내보내기에서 링크 복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소를 붙여 넣고 난 다음 오디오나 비디오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기를 원하므로 video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유튜브를 다운로드하더라도 영상보다는 오디오가 더 의미가 있는 정보 거나 자면서 들을 asmr 같은 영상이라면 오디오를 다운로드해 용량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해상도의 경우 자신이 이용하는 기기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양하게 선택해보시고 맞는 것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내 PC > 동영상 > Clipdown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다운로드 방법은 웹에서 시청 가능한 영상을 다운로드할 때 모두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니 이동 중에 다운로드하는 것을 원하는 분들은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한 영상을 다른 곳에 올리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간편하게 데이터 활용 없이 이용하는 목적으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다운로드하여두면 두고두고 편하게 개인적으로 열어 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