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코로나 검사방법

by a day 2021. 4. 12.

최근 엄청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또다시 격상되었습니다. 더 이상 감염경로를 찾아내기가 어려우며 단체로 감염되는 사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경로가 확실해 접촉자만 검사를 받았다면 최근 불특정 다수의 접촉자들이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막상 검사를 받으라는 연락을 받거나, 의심증상이 보이면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좀 더 꼼꼼하게 진료소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진료소 찾기부터 검사방법까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검사방법

열이 나는 등의 의심증상이 난다면 스스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되며, 나도 모르게 일상생활 속에서 감염자와 접촉했다면 접촉자라는 안내와 검사를 받으라는 문자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으로 인지했다면 더 많은 접촉자를 만들지 않도록 검사를 최대한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검사 병원을 찾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코로나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선별 진료소 및 국민안심병원을 찾으면 됩니다. 사이트는 아래에서 안내드리오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별진료소 목록 확인

 

 

일반적으로 대형병원이나 보건소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지역별로 운영 병원의 규모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집 근처 병원을 확인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원을 방문할 때는 자신을 확인시켜줄 신분증을 챙겨 방문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브 스루 검사 또는 도보 검사를 통해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드라이브스루 검사의 경우 차량 안에서 이동하면서 검사가 진행되고 도보 검사의 경우 외부의 특정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최근 코로나 19 감염자가 600명을 넘어섰기 때문에 검사를 원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도 엄청난 수로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유롭게 시간을 확보하여 충분히 기다릴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하면 코로나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상기도 검체 검사와 하기도 검체 검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기도 검체 검사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상기도검사 : 비인두 및 구인두 도말물 혼합

비인두도말은 콧구멍 깊숙이 면봉을 삽입하여 분비물을 채취하며, 구인두도말은 면봉으로 목구멍 안쪽 벽의 분비물을 긁어서 채취합니다.

 

하기도검사: 타액 등이 포함되지 않도록 깊이 기침하여 가래 채취

 

 

제 주변의 검사자들은 콧구멍에 면봉을 삽입하여 채취할 때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깊숙이 면봉을 집어넣어 검사를 진행하니 너무 놀라지 않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상당한 통증도 유발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통증을 너무 싫어하는 사람 중의 한 명인지라 최대한 코로나 접촉을 피해 접촉자가 되지 않아 검사를 피하고 싶습니다.

 

 

검사를 완료하셨다면 다른 곳으로 가지 마시고 꼭 집으로 돌아가셔서 자가격리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다면 추가 접촉이 일어나지 않도록 활동을 최대한 자재하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검사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검사 결과는 최대 1~2일 이내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너무나 짧은 기간이지만 코로나 검사를 기다리는 기간은 너무나 길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이때 코로나 검사로 인해 증상이 없음이 확인된다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면 되지만 코로나 확정 판정이 나게 된다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을 접종 중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혈청이 생성된다는 논란 때문에 일시 중단되었다가 다시 접종이 재기되었습니다. 하지만 30세 미만의 인구는 맞지 못하도록 제한되었다고 합니다. 일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코로나가 사라지지 위해서 백신 접종이 꼭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코로나 검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여름이 되면 고온 다습한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코로나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이 더 짧다고 합니다. 짧아진 생존기간과 맞물려 많은 분들이 코로나 검사를 거쳐 음성으로 확인되고 방역수칙을 잘 켜 빨리 코로나가 사라지고 마스크를 벗고 일상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가 걸리면 가장 큰 문제가 회사를 가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회사를 나가지 못하면 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라면

minaminami.tistory.com

 

 

 

코로나 백신 종류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백신을 맞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면역반응이 결과로 나타나 면역력 생성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아직 일반인 접종이 시작되지 않았고

minaminami.tistory.com

 

 

 

코로나 증상순서

2021년이 되면서 아직도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줄지 않고 있습니다. 사람이 밀집된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코로나가 퍼져나가면서 걷잡을 수 없는 확산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지금 몇 달 동안 확

minaminam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