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하기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by a day 2021. 1. 22.

오늘은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세는 일반적으로 매달 지불되며 12 달인 일 년이 모이면 상당한 비용이 됩니다. 이렇게 지불된 월세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상세하게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조건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임대차 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소득자인 임차인인 경우입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만약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1월에 함께 처리하셔서 월세 소득공제를 받으시면 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월세 세액공제의 경우 전입신고와 월세를 지불했다는 내역이 있어야 하지만 월세 소득공제를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임대인으로부터 현금영수증을 발행받는 것입니다.

 

 

집주인이 임대사업자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최근 임대사업자가 월세나 빌라를 소유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쉽게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 경우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이라 잘 모르거나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으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 같은 경우 집주인의 허락 없이 세입지가 월세 소득공제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직접 신청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주인의 허락 없이 세입자가 현금영수증 발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서만 첨부하면 되기 때문에 간다며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지급이 끝났다 할지라도 월세 지급 후 3년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늦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신청하 실수 있습니다.

 

 

이후 발행된 현금영수증으로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에 따라 연말정산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금액 계산

 

일반적으로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은 회사 연말정산 기간에 알아서 처리하겠지만 기본적인 공제율을 알고 계시면 더 편리합니다.

월세 소득공제의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으로 소득공제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공제율인 30%를 따릅니다. 중요한 것은 내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계산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소비가 넘어서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소득공제의 경우 회사에서 알아서 진행해주기 때문에 직장인의 경우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의 경우 직접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알고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재난지원금 신청  (0) 2021.01.25
우체국택배 요금  (0) 2021.01.23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0) 2021.01.22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0) 2021.01.22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0) 2021.01.21

댓글